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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췌된언어

13.노자-최진석교수 ; 세계를 봐야하는 대로 보지 말고 보여지는 대로 볼 수 있는 힘을 갖자!!

노자는 소국과민을 주장한다.

지방분권형 국가..

   

제나라 직하학궁 안에서의 총장격을 祭酒라 했는데 그 죄주를 순자가 맡았다.

이 밑에서 이사와 한비자가 교육..

한비자의 법가를 진시황이 쓰게됨.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하고 진나라 전체를 군과 현의 행정단위로 구성. 군수도 현령도 다 왕이 임명.

   

진시황의 표준화 보편화…

그 이전의 귀족세력, 소국화, 작게 쪼개져 관리되던 것이 진시황때 묶임…

   

철학의 흐름과 완성의 측면에서보면 법가의 뿌리는 노자…

그래서 노자와 한비자가 하나의 챕터로 엮일 수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전체의 사상에서 중국인이 해결해야 될 가장 큰 역사적 사명은,

일관되게 유지하여 천명의 극복이라는 것으로서 그것이 법으로 구현된 것.

법-투명성, 보편성, 객관성….

   

모든 개혁은 혁명보다 어렵다.

개혁을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변화를 해야 되는데 그 피로감이 개혁 동참자들에게 먼저 가게 된다.

그래서 초기의 개혁참여자들이 그 피로감을 견디지 못하고 떠나면서 비롯된다.

   

진시황에 동참했던 농민들의 이탈…

진승(陳勝)의 농민반란…

   

항우와 유방의 출현….귀족출신과 천민출신의 대립..

항우

유뱡

귀족출신

기존의 교육

천민출신

경계에 머물러 있던 사람.

책사 장량.

유방의 공천하(共天下)-중국 천하를 제후국들과 나눠 함께 소유한다고 선언.

유방은 역사발전추세는 중앙집권으로 간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현실적으로 지방의 힘이 빠지지

않았음을 알고, 그 힘을 품고 간다고 선언.

한신등의 장수들이 유방 밑으로…

군현제와는 다른 군국제….(군현제와 봉국제의 합체)

본인이 꿈꾸는 군현제로 가기 위해 지방세력들을 다 치고 간다.

한신, 회남왕 등이 그렇게 당할때,

장량만이 홀연히 떠남… 관광지인 장가계로

유방의 정책…. 약법삼장(約法三章 ; 살인한자, 사람 상해한자, 남의 물건 훔친자 처벌) …

이 세가지만 남겨놓고 모든 법을 없앰.

청정무위정책을 유방이 실시…

국가역할 최소. 민간의 자율권(먹고사는, 경제활동. 세수활동 증대)을 주면서,

민간을 완전히 장악할 수 있는 (한 무제때까지…) 그 시기까지 도가사상을 실현했다 할 수 있다.

   

한무제 이전 한나라… 도가사상을 중심으로 한 지방분권형 정책

한무제 이후 한나라… 유학으로 통치이데올로기가 바뀌면서 중앙집권형으로 나라를 다스림(동중서)

   

한나라 말엽…. 사회적 변화에 의해 유가사상의 기능이 역할 못함..

BC220한나라 망함…그 재야세력이 무장해서 등장… 황건적..도교적…

   

유학의 힘이 약하고 도교세력이 득세

   

다시 한나라를 부흥하자하는 이들…. 유비, 조조, 손권

유비-도교도를 이용, 제거하려 함

손권-도교도를 기를 쓰고 제거하려 함.

조조- 도교도를 정상적인 납세자로 인식하고 함께 가려 함

   

이렇게 위나라를 만들고 도가와 유가가 결합하여 위진현학(魏晉玄學 ; 왕필에 의해 기본구조 갖춤) 을 만듦.

   

중국역사에서 노자의 사상은 거의 반 이상의 역할을 담당했다.

노자의 사상이 현실속에서 적용한 것…. 민간의 자발성으로 국가를 이룬다.

그런 자발적 힘이 국가의 진정한 힘이라 보는 것…..

유방과 조조를 보자..

항우는 제후국을 세우는 등

자기 머리속에 있는 통치시템을 적용코자 했다.

항우는 세계를 봐야 하는 대로 본 사람이다.

유뱡은 세계를 보이는 대로 본 사람이다.

유비는 유학이데올로기를 그대로 지키려 했다.

세계를 봐야 하는 대로 본 사람이다.

  

조조는 세계를 보이는 대로 보고 현실적 결정을 한 사람이다.

  

   

세계를 봐야하는 대로 보지 말고 보여지는 대로 볼 수 있는 힘을 갖자!!

그러기 위해

우리 속에 자신을 용해시키지 말고

나의 독립성을 굳건히 지켜나가야 한다.